복지관련이야기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코로나 접종 제외

새날사람들 2021. 2. 27. 13:02

- 작은시설이라 차별한다는 불만 폭주
-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코로나 확진자 없어

지난 26일 노인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의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10인 미만의 요양시설인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갑자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5-6월로 연기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러한 행정당국의 통보가 이어지자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의 관계자들은 작은 시설이라하여 코로나19 백신마저 차별을 당한다고 불만을 성토하고 있다.

 

심지어는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서도 코로나 확진자가 나와야 하는 데, 지금까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더 차별을 받는다는 불만도 나왔다. 이들의 불만은 코로나 확진자가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에서 나왓을 때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배제한 적이 있느느냐는 것이다. 같이 동일시설로서 고위험시설로서 여론몰이를 하다가 막상 코로나19백신 접종에 있어서는 고위험시설이 아니기에 접종을 연기한다고 하기에 더 불만이 쌓인다는 것이다. 또한 보건소에서 그동안 인원파악을 하고, 방문접종할 병원도 섭외하라고 해서 모든 절차를 마쳤는 데, 이제 와서 접종을 연기한다고 하니 그동안 희망고문만 당했다는 것이다.

 

행정당국의 주장은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고위험시설이 아니기에 접종을 연기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노인요양시설의 집단감염이 많았지만,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서는 집단감염이 없었다. 공교롭게도 내놓으라 하는 대형시설이 코로나에 취약했지, 소규모 시설인 노인요양공생활가정은 코로나에서 안전했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똑같이 어르신을 모시는 노인요ᅟᅣᆼ공동생활가정의 관계자들로서는 평소에는 작은 시설이라 하여 수가에도 차등을 주는 데, 백신접종에서도 차등을 주기 때문에 차별이라고 생각하는 불신은 더욱 강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코로나 확진자가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 발생에 확률이 낮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감염병으로부터 대형시설에 비헤 소규모 시설이 훨씬 안전하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전체 요양시설 중에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 45%전후인 상황에서 이러한 통계는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노인 사망률에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폐렴도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 더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겨울철과 환절기에 보통 노인시설에 불어닥치는 불청객은 폐렴이다. 이 때 어르신들이 생을 마감하는 경우가 많은 데 상당수가 폐렴인 것이다. 폐렴은 감염력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코로나19 만큼은 아니더라도 일정정도 감염에 의해 걸리는 질환이다. 그만큼 어르신들에게는 무서운 병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무서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과의 접촉인 것이다. 사람과의 접촉이 많은 요양병원과 대형요양시설이 이런 질병에 더 취약하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어르신이 코로나 뿐만 아니라 폐렴, 감기, 피부병 등의 질환에서 안전한 곳은 소규모 시설인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라는 것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증명된 셈이다.

 

현대 사회복지는 탈시설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학계의 의견이다. 시설도 대형시설 중심이 아니라 소규모 시설 중심으로 해서 지역사회에 있는 듯 없는 듯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한국사회에서는 관리와 비용의 효율성을 따지다보니 대형시설 중심으로 흐르고 있으며, 일반 국민들도 큰 시설들을 선호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선진국에서는 가정적인 소규모 시설 중심으로 흐르고 있다.

 

이번 코로나 백신 접종순번에서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후순위로 밀렸다. 코로나19라는 감염병에서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 비교적 안전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코로나 19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노인 사망률 1위인 폐렴질환에 있어서도 비교적 안전하다는 것이다. 작은 시설이라 하여 무시당하고 차별받는다고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관계자는 불만을 성토하고 있다. 그리고 그 불만 속에는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을 일반요양시설과 함께 코로나 고위험시설로 매도하지 말고, 대형시설 중심에서 소규모 시설 중심으로 발상을 전환해야 한다는 뜻도 담겨 있는 것이다.

www.xn--z92b13lg5f73m.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37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코로나 접종 제외

- 작은시설이라 차별한다는 불만 폭주-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코로나 확진자 없어

www.xn--z92b13lg5f73m.com

 

'복지관련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학대예방자료  (0) 2015.07.12
시회복지현장 실습생 모집  (0) 2013.12.06